* 벼르고 벼르다 이제서야 하는, 아이폰 게임 어플 클루 (Clue) 공략!

 

 

clue

 

보드게임으로 워낙 유명한 클루(Clue) !

덕분에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지요. (영화도 꼭 보시길. 1985년作이라 화질이 별로지만 볼만합니다. 다른 배우들은 잘 모르겠지만, [나홀로집에2]에서 호텔지배인으로 나왔던 팀 커리가 집사로 출연합니다.)

 

쨌든, 그 보드게임의 룰을 그대로 살려 게임으로 만든 것이 바로 요 어플입니다!

원작 게임을 많이 해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클루는 일종의 추리게임입니다.

어느 날 밤, 저택에서 집 주인이 살해당하지만 범인이 누군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그 날 밤 그곳에 있었던 것은 초대받았던 단 6명의 사람 뿐!

과연 누가 어느 방에서 어떻게 죽였을까요?

이 줄거리를 따라서, 게임의 가장 큰 목적은 누가, 어느 방에서, 어떤 흉기로 주인을 살해했는지 추리하는 것입니다.

 

보드게임과는 다르게, 클루(Clue) 게임 어플은 혼자서 모든 것을 진행해야 하므로, 약간 다른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부 영어입니다. 그러나,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해도 게임 진행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단어도 없고 모두 해석해야하는 것도 아니니, 중학교 지식? 정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럼 게임 공략(?) 방법 들어갑니다!

 

 clue

 

 

clue

 

 

자, 이게 게임 목록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게임에서 '나'는 기자입니다.

더 어려운 사건을 해결할수록 인턴 기자에서 주니어 리포터, 리포터, 비트 리포터, 시니어 리포터 로 진화합니다.

(하지만 진화라고 해봐야 별로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ㅋㅋㅋ)

당연히 아래로 내려갈수록 게임이 어려워지는데, 어려운 판은 용의자의 수, 무기의 수, 방의 수가 많습니다.

(원래 클루는 용의자 6명, 흉기 6개, 방 8개가 기준이지만, 이 게임에서는 앞 단계일수록 수가 적습니다.)

 

인턴쉽 2판, 주니어 3판, 리포터 3판, 비트 리포터 3판, 시니어 리포터 1판, 총 12판 입니다.

 

아참, 여기서 죽은 집 주인 이름이 Boddy 인데요, 시체라는 뜻의 Body를 이용한 말장난입니다.

그래서 각 게임에 달린 이름이 아주 귀엽습니다.

No Boddy Home! 이라던지, Some Boddy Else, The Boddy Shop 등등 ㅋㅋㅋㅋ

 

 

 

원활한 게임 설명을 위하여, 주니어 리포터의 Invitation to Death를 선택해봅시다.

(인턴쉽에 있는 두 개의 게임은 튜토리얼입니다. 사실 이 포스팅 대신 튜토리얼만 따라하셔도.... 충분할거에요.)

 

clue

 

clue

 

이 아저씨는 상사입니다. 취재 후 범인을 찾으면 이 아저씨한테 보고해야 합니다.

틀리거나 시간을 많이 쓰면 이 사람한테 혼나요; ㅋㅋㅋㅋㅋㅋ

 

일단 이번 판은 45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Scarlet과 Green 두 명이 용의자이고 흉기는 Axe와 Poison 두 가지네요.

간단하지요? 초반 게임이라 난이도가 쉽습니다. 그럼 누가 범인인지 추리해봅시다!

 

 

 

clue

 

처음 화면은 랜덤입니다. 거실에 있는 Green 씨를 만났네요.

현재 방은 화면 아래 Current Room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아무런 힌트도 없으니 이 아저씨와 대화해봅시다.

왼쪽 위의 아이콘 중에 느낌표를 선택해주세요. 이게 대화버튼입니다.

나머지 아이콘은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clue

 

그럼 무언가 말을 합니다. 용의자가 하는 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노트에 기록되지만 진하게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기억해두시는게 좋아요.

일단, Scarlet은 Green의 북북서쪽 방에 있었다네요.

그 힌트가 전부이니, 방을 옮깁시다. 아까 느낌표 옆에 있던 발자국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버튼이 이동입니다.

 

 

 

clue

 

이동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물음표가 떠있는 방은 아직 탐색을 안했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우리는 첫 방에 있으니 모두 물음표가 떠있지요.

이 중에 아무 곳이나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동선을 최소한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모든 방은 거의 다 돌게 되어있고, 필요에 의해 두 번 이상 들르게 되는 방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단 처음에는 모든 방을 다 들른 다는 마음으로 동선을 줄입시다.

(오른쪽에 있는 목록은, 선택한 방에 존재하는 가구 혹은 물건들입니다.)

 

 

 

clue

 

저는 Living Room 바로 위에 있는 Dining Room을 선택하였습니다.

 

 

 

clue

 

음.... 아무도 없네요..... 잘못찍었어요.

다시 이동합시다.

 

 

 

clue

 

Dining Room 옆의 Kitchen을 선택했습니다.

 

 

 

clue

 

... 또 없네요..... 다시 움직입시다.

 

 

 

clue

 

마지막 방, Bedroom으로 이동하겠습니다.

 

 

 

clue

 

빙고! Scarlet을 만났습니다!...사실 마지막 방이니 안 만날 수가 없지요...허허

처음 만났으니, 대화를 해봅시다.

 

 

 

clue

 

오! Eating 이라는 힌트를 주었네요!

다른 건 솔직히 안읽어보셔도 되는데, 저 줄쳐져있는 단어는 꼭 기억해주셔야해요.

용의자들이 하는 말은 힌트가 됩니다!

eating 이라는 단어를 했다는 것은, 먹는 것과 관련된 물건에 힌트가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아까 방마다 가구 혹은 물건들이 존재한다고 말씀드렸죠? 그 중에 먹는 것과 관련된 물품을 탐색하면, 또 다른 힌트가 나옵니다.

 

 

 

그런데 Scarlet이 또 다른 이야기를 하네요.

 

clue

 

Green에 대한 폭로입니다. Green에게 Boddy를 살해할 동기가 있었다는 걸 말해주는 거에요.

증언을 보니, Green이 Boddy에게 돈을 빌렸던 모양입니다.

Green과 한 번 더 대화를 해봐야겠군요.

해석하기 싫으시면, 둘 사이의 문제가 '돈' 이었다는 것만 기억해두시고, Green에게 갑시다.

 

 

 

clue

 

아까 Living Room에 있던 Green을 만났으니, 맵 상에도 표시가 됩니다.

갑시다.

 

 

 

clue

 

당연히 순순히 말해주지는 않겠죠? 불리한 증언이니까.

콕 찝어서 추궁해줍시다!

위의 선택지 중에 두 번째, 너 돈빌렸잖아! 를 선택합니다.

해석을 하지 않으셔도, money라는 단어만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clue

 

Green이 아이코, 걸렸네! 하면서 또 다른 힌트를 줍니다.

(만약 선택지를 틀리시면, 시간이 깎입니다.)

힌트를 보니, Poison은 Plant 근처에 있다네요.

Poison은 물품이 아닌 흉기이므로, Plant라는 단어를 기억해주세요.

 

 

 

그런데, 혼자 죽을 수는 없나 봅니다. 또 다른 폭로를 하네요.

 

clue

 

흠... Boddy가 바람피는 걸 Scarlet이 봤나봐요.

그녀의 얘기를 안들어볼 수 없죠. 갑시다.

 

 

 

clue

 

Bedroom에 있는 그녀에게로 고고!

 

 

 

clue

 

역시나, 한 번에 말해주지 않습니다.

두 번째, 그가 바람폈지! 를 선택해줍니다.

 

 

 

clue

 

역시나, 아이코 걸렸네! 하면서 말해줍니다.

몬스터만 가능하대요. 그건 자신은 아니라는 말이겠지요...? 흠.. 확실하지 않으니 일단 기억만 해둡시다.

 

 

 

두 용의자의 증언을 모두 들었으므로, 이번엔 아까 얻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탐색을 갑시다.

키워드는 두 가지. Eating과 Plant.

관련된 곳을 뒤져봅시다.

현재 있는 Bedroom에서 가까운, Kitchen으로 갑니다.

 

clue

 

목록을 보니, Cacti, Laptop, Oven이 있네요.

Cacti는 선인장이에요. Plant와 관련이 있군요...

사실 단어는 몰라도 됩니다. 그림 보고 골라도 되거든요; ㅋㅋㅋ

(그리고 주의할 점 하나가, Oven은 Cooking과 관련이 있어서 Eating때는 탐색해봐야 힌트를 얻지 못합니다.)

 

 

 

들어갑시다.

 

clue

 

탐색 버튼은, 왼쪽 위에 발자국과 느낌표 사이의 플래시 모양입니다.

탐색 버튼을 눌러주면, 탐색 가능한 물건만 밝게 보입니다.

그리고 화면 맨 아래에도 목록이 나오지요. 세 가지. 그걸 보고 고르셔도 됩니다.

 

 

 

일단 Plant 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인장 Cacti를 탐색해봅시다.

 

clue

 

힌트를 주네요. 힌트는, Scarlet이 unarmed래요.

오호,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네요? 그렇다면 범인은, Green 확정입니다.

그래도 아직 무기나 위치를 모르니까 탐색하러 갑시다.

 

 

 

clue

 

Dining Room 목록을 보니까 Rubber Plant도 있고, Table도 있네요.

(단어가 테이블이지만 화면을 보시면 음식 접시들이 막 놓여있습니다. 그래서 Eating 키워드로 탐색이 가능하지요.)

들어가봅시다.

 

 

 

clue

 

테이블을 확인하니 Scarlet의 증언이 적힌 종이가 있네요. Green은 Magazine과 같은 방에 없었대요.

Magazine은 Living Room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범인인 Green이 없었던 Living Room은 살해현장이 아니겠군요.

(또한 Magazine 역시 키워드가 되므로, 탐색하면 힌트를 줍니다. 이 공략에서는 힌트가 충분하여 탐색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엔 Rubber Plant 차례입니다.

 

clue

 

Poison이 Axe의 바로 북쪽에 있었대요.

오호, 얼추 힌트가 다 모인 것 같군요.

추리를 하러 가볼까요?

 

 

 

아래 쪽에 있는 Crime Map 버튼을 눌러봅시다.

 

clue

 

Crime Map은 어디에 누가, 어떤 흉기가 있었는지 기록할 수 있는 지도입니다.

왼쪽 아이콘을 끌어다 놓으면 기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의 노트를 눌러봅시다.

 

clue

 

노트에는 여지껏 얻었던 힌트, 증언들이 적혀있습니다.

기억이 안나면 이걸 확인해보시면 되요.

 

 

 

General은 일반적인 힌트들이구요, 화살표로 움직이면 각 용의자의 증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clue

 

Scarlet의 노트.

 

clue

 

Green의 노트.

 

 

 

자 그럼 그 옆의 Suspicions를 확인하러 가봅시다.

 

clue

 

clue

 

Suspicions는 말 그대로 의심을 기록해놓는 추리노트입니다.

절대 아니다 싶은 장소, 흉기, 용의자를 체크해놓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체크해놓으면, Crime Map 상에 적용되어 아이콘들이 검게 표시됩니다.

 

 

 

일단, 우리는 범인이 Green인 걸 알았으므로, Scarlet은 용의선상에서 제외됩니다.

Scarlet 옆의 Cleared박스를 체크해줍시다.

 

clue

 

짜란! 그리고 Crime Map에 가보면,

 

clue

 

TA-DA☆

왼쪽 Scarlet이 검게 표시되는 게 보이시나요?

이런식으로 흉기도, 장소도 Cleared 시켜놓으면 검게 표시되기 때문에,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 추리를 해봅시다.

 

clue

 

노트에 적혀있는 증언과 힌트를 중심으로 하나씩 해결하시면 됩니다.

 

1. Green의 북북서쪽에는 Scarlet이 있었고, Green은 magazine과 함께 있지 않았대요.

Green의 북북서쪽에 Scarlet이 있으려면, Green은 남쪽 방에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LivingRoom, Bedroom 둘 중 하나일텐데요,

LivingRoom에는 magazine이 있잖아요? 그렇다면 Green은 Bedroom에 있었겠네요.

 

2. 1을 토대로, Scarlet은 DiningRoom에 있었겠군요.

 

3. Axe의 바로 북쪽에 Poison이 있었대요. 그러려면 Poison은 DiningRoom이나 Kitchen 둘 중에 한 곳에 있었을텐데,

힌트 중에 Scarlet은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게 있었으니, Poison과 한 방에 있으면 안되겠네요.

그렇다면 Poison은 Kitchen 확정.

 

4. 3을 토대로, Axe는 Bedroom 확정.

 

따라서, 정답은 위의 화면처럼, Green이 Bedroom에서 Axe를 사용하여 살해했다, 가 되는 것입니다!

 

 

 

자, 상사에게 보고하러 갑시다.

보고 버튼은, 위쪽 발자국 옆의 아저씨얼굴 모양입니다.

 

clue

 

클릭하면 메뉴가 세 가지 나오는데요, 첫 번째는 고발하겠다! 두 번째는, 나 막혔어 도와줘요! 세 번째는, 나 포기! 입니다.

첫 번째를 선택하시면 정답확인이 가능하구요,

막혔을 때, 두 번째를 선택하시면 아저씨가 힌트를 줍니다.

세 번째는 이번 사건 관둘래, 입니다.

 

 

 

우리는 답을 알았으니 첫 번째 갑니다.

 

clue

 

Crime map에 만들어놓은 범죄현장을 선택하고 Accuse 버튼을 누릅니다.

 

clue

 

그럼, 이게 확실한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확실하니까 Yes!!!

 

clue

 

그럼 요로코롬 누구 부터 맞는지 확인! 맞으면 아래의 별표가 하나씩 채워집니다.

Green이 맞으니 별 하나!

 

clue

 

Bedroom이 맞으니 별 두 개!

 

clue

 

Axe로 살해한 거 맞으니 별 세 개!

 

clue

 

시간 안에 해결했으니 보너스로 별 하나 더! 총 4개!!!!!! 만점!!!!!!!!!!!!!

 

clue

 

만점을 받으니, 아-주 인상적이었다며 아저씨한테 칭찬을 받습니다! ㅋㅋㅋㅋㅋ 오예 씐나라!!!!

 

 

 

 

 

클루Clue 진행은 이런식으로 하시면 되고요,

뒤로 갈수록 당연히 더 어렵습니다.

 

위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주의점을 몇 가지 말씀드리면,

 

1. 시간은 각 사건마다 다르게 주어지고, 어려울수록 깁니다. 물품 하나 탐색할 때마다, 용의자 탐문때마다, 이동할 때 모두 줄어듭니다.

그러니 체크하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면, 상사 아저씨가 나타나서 잔소리하며 시간을 더 줍니다.

물론, 마지막에 시간 보너스 별 하나는 받지 못합니다.

 

2. 힌트 키워드, 증언, 폭로 등은 랜덤으로 바뀝니다.

용의자가 여섯명일때는, 두 명이 나머지 네 명의 폭로를 합니다. 그것도 두 명씩 싸우는 걸 들었다는 식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도 대화의 키워드, 동기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3. 힌트 키워드도 랜덤이기 때문에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대충 기억나는 키워드를 써보면,

Musical Instrument : 트럼펫, 피아노, 드럼 등 악기

FirePlace : LivingRoom, DiningRoom, Study에 있는 벽난로

Webcam Chating : Kitchen, Study, GameRoom에 있는 노트북과 데스크탑 컴퓨터

Fish : DiningRoom, Patio에 있는 아쿠아리움

등등 입니다.

Game, Sleep, Cat, Film, Movie 등 여러 가지 키워드가 있는데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Game은 보드게임과 게임을 구분하여 하셔야 하구요, Film이나 Movie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참, Plant랑은 다르게 Leafy Plant라는 키워드도 있어요.

이건 잎이 많은 식물이므로, 위에서 했던 선인장 Cacti는 빼고 탐색하셔야 합니다.

 

 

 

 

음... 중요한 건 얼추 다 한 것 같지만 혹시 빼먹었을 지도 몰라요.

혹시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ㄱㄱ!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해드리겠습니다 :D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Posted by 超綠

블로그 이미지
손에쥐어져있는건단지,오늘.
超綠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